BLOG

2018년 3월 1일

4개국어 도전(스페인어, 중국어, 영어, 한글)

영어, 스페인어, 한글, 중국어 등 4개국어 도전...

햇살이는 생일이 아직 지나지 않아 만 5세다. 영어는 아래에서도 언급하지만 Advanced 등급을 받는 등 높은 레벨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
한국에서 생활하며 엄마표 영어로 성장했지만 외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아이라 제 2, 제 3 외국어에 대한 흡수력이 빠른 편인것 같다.




중국어는 재작년 부터 정말 미비할만큼 소리 노출만 시켜줬었고, 스페인어는 애니메이션에서 종종 튀어나오는 소리로 인해, 스스로 인지하고 있었던 터..

본인의 선택 의지가 강해지면서 스페인어를 배우고 싶다는 말을 종종 해왔기에, 나 또한 뭔가 액션을 취해줘야지..~ 했지만 영어만큼 충분한 교재를 찾기가 어려웠고 차일피일 미루다 몇일전부터 시작하게 됐다.


몇일 안됐는데 햇살이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면서,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
무엇보다 아이의 성격 때문에 '나는 참 복받은 엄마구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재밌게 받아들이고 언제나 비타민처럼 밝은 아이...유머와 윗트가 넘쳐나는 아이...'


<햇살이의 스페인어 시작 동영상 : '영상 속에서 영어로 설명 후 배웠던 표현을 아웃풋하고 있다'>

  • 햇살이의 영어레벨은 어느정도?

2013년 8월 26일날에...
예린이가 태어난지 15개월 무렵이었네.지명도 높은 미국의 언어 학자의 책을 읽고 영어는 언어로 접근해야한다는 생각에 딱 저 무렵부터 한글책과 영어책을 함께 읽어주기 시작했다. 
말로 내뱉지 못하는 영어는 그 레벨을 점수로 매길수 없다. 아이들은 아는만큼 아웃풋이 나온다. 그래서 늘 엄마표 영어에선 차고 넘치도록 채워줘야한다고 말하는것. 읽기 쓰기는 잘하는데 말은 못 한다면 언어인 영어를 너무 학습으로 가르치려 한건 아닌지.. 왜 유럽에선 만 7세 이하에선 글자를 가르치지 못 하도록 법을 개정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는듯. 


우리 예린이의 영어실력은 어느 수준일까.(도치맘)
초중고에서 영어를 가르친 선생님 왈 "우리나라 고등학생 중 상위에 속한 학생들 수준일 정도"라고 하셨고,
Sbs 영재발굴단에선 5세 말 쯤 촬영한 예린이 영상을 보고 "단순한 영어가 아닌 스토리 텔링을 저렇게 자연스럽게 하는 아이는 못 봤다"며 두번의 출연을 요청했었다.
 그리고 일억 가까이 돈을 쓰고 캐나다로 유학을 보냈지만 예린이 만큼 자연스런 영어가 안된다는 선생님도 있었다.
아직 5월 생일이 지나지 않아 만5세인 예린이...
아이의 영어레벨은 더 높아지고 내 영어의 한계도 느껴지고 아이의 수준도 알아볼겸 쉬엄쉬엄 화상영어 트라이얼을 시도해봤는데.
미국인 현지 선생님께서 예린이 레벨을 최고 레벨인 Advanced를 주시며 "she is amazing!"이라고.. 아직 갈길은 멀지만, 그동안 엄마표 영어를 하면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아닌가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Related Posts

박진영 구원파 변기춘 디스패치 박진영 부인은?

가수겸 JYP 대표 박진영 구원파라는 증거가 디스패치에 의해 포착되었습니다. 특히 박진영과 함께 한 연예인이 얼마전 둘째를 출산해 화제를 모았던 욘사마 '배용준'이라는 사실이 놀랍네요. 박진영과 배용준은 배용준이 배우 박...